2013 新 결혼 풍속 "주례없는 결혼식"

 

언제부터인지 요즘 주례 없는 결혼식이 부쩍 많아지고 있습니다. 한 동안 전문 업체에 주례를 의뢰 하는 경우가 많았었는데, 편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일면식도 없는 분에게 주례를 맡기면서 되면, 결혼식날 처음 보는 신랑 신부에게 뜻깊은 주례사를 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어렵게 모신 하객들 앞에서 보다 뜻 깊은 결혼식을 올리고 싶은 신부 신부들이 많아 졌다고도 볼 수 있겠지요. 아무래도 신랑 신부가 열심히 준비한 결혼식이다 보니, 초대받은 하객 입장에서는 기분 좋기도 하고, 웅성웅성 시끄러운 가운데 듣는 주례사보다 훨씬 기억에 남는 결혼식이 될 수도 있습니다.  

 

 

 

 

#01 주례없는 결혼식 나도 한번 해볼까?

사실 주례 없는 결혼을 준비하는 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또 신랑신부 뿐만 아니라 양가 부모님도 동의하셔야 하기 때문에, 부모님들과  충분히 상의 한 후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보수적인 부모님들은 간혹 싫어 하실 수도 있으니까요. 

 

만약 기존의 틀에 박힌 결혼식이 나는 싫다! 그런 분들이라면 주례없는 예식 한번 도전해보세요 :D 

 

 

#02 주례없는 예식의 포인트! 사회자

주례없는 예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자입니다.

 

일반 예식에서 사회자는 식의 진행을 돕는 역할에 불과했다면, 주례없는 예식은 결혼식 전체를 이끌고 가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주변에 결혼식 사회 경험이 많고 말주변이 많은 지인이 있다면 그 지인에게 부탁하시고 그렇지 않다면, 전문 사회자를 섭외하여 진행하는 것을 강력 추천 드립니다.

 

 

  

 

#03 예식 순서? 본인 취향에 맞게 선택하기

주례없는 예식의 가장 큰 장점은 본인이 원하는 대로 식순을 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막연하게 식을 준비 하기란 조금 어렵지요.

 

요즘 가장 흔하게 진행하는 주례없는 예식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식전 안내반송] – [개식사] – [화촉점화] – [신랑 입장] – [신부 입장] – [신랑 신부 맞절] – [혼인 서약] – [반지 교환] – [성혼 선언] – [양가 부모임 덕담] – [축가] – [양가 부모님과 내빈께 인사] – [신랑 신부 행진] – [폐식사]

 

혼인 서약은 일반 예식에는 없는 식순인데요.

혼인 서약 이전에 신랑 신부 두 사람의 사랑의 맹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형식은 자유로운데요. 편지 또는 부부 십계명 등 편한대로 준비하면 됩니다.

 

또 일반 예식과 다르게 주례 없는 예식은 성혼 선언문을 양가 부모님 중 한 분이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무래도 신랑쪽 아버님께서 진행하십니다.

그리고 거창하고 어려운 주례사 보다는 두 사람을 키워 주신 양가 부모님께서 진심어린 조언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04 예식 순서? 본인 취향에 맞게 선택하기

여기서 중요한 건 너무 길지 않게 식순을 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저것 하고 싶은건 많겠지만 초대받은 하객입장에서 너무 두서 없이 긴 예식은 자칫하면 민폐가 될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걸 다 하기 보다는 꼭 필요한 순서만 알차게 그리고 지루하지 않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칫하면 학예회 느낌의 예식이 될 수 있으니까요.  

 

 

#04 주례없는 예식 이것만 기억하자!

● 식은 30분 내외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축가는 짧게 2곡을 하거나 1곡만 하는 하는게 좋은데, 이는 하객들에게 더 많은 집중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가능하다면 식전에 결혼식 리허설을 하는 게 좋고,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예식홀 관계자와 반드시 사전에 미팅을 해야 한다.

●  결혼식 식순, 혼인서약, 성혼선언문, 부모님 덕담은 사전에 예식홀에 파일을 보내면, 예식 당일 출력물을 따로 준비해 준다.

결혼식순 뿐만 아니라, 예식 전체에 사용 되는 음악은 직접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식전, 식후에 쓸 배경음악도 꼭 잊지 말고 챙겨두자.

웨딩시네마(일명 포토 스토리)를 식전에만 틀지 말고 식 중간에도 적절히 상영하여 하객들에게 지루함을 덜어 주자.

  

 

 

"5월 혜택 문의하고, 듀오웨드와  결혼준비해듀오~♡"

 

 

 

이상 Missy Duo였습니다.

별도의 로그인 없이도 추천이 가능합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꾹 눌러주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티스토리 툴바